기적의 가비(Gabi: A True Story,1987)

기적의 가비
감독 루이스 만도키 (1987 / 멕시코,미국)
출연 리브 울만,노르마 알레안드로,로버트 로지아,레이첼 샤갈
상세보기

(2010. 4)

  작년에 본 블랙 이후로 장애 관련 영화를 또 보게 되었다.
블랙은 여럿이 눈물 콧물 훌쩍거리면서 봤는데, 이건 혼자 보게 되었다.
지금 생각해보니 픽션인 블랙을 눈물을 흘리면서 봤는데,
실화인 이것을 볼 때는 눈물이 그 몇 배로 나왔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.
그런데 끝까지 눈물이 나오지 않았다.
마른 눈을 가끔씩 깜박거려 가면서, 조금은
무덤덤하게 본 것 같다.

  가비(가브리엘)과 유모의 첫 만남, 발을 이용한 의사소통,
가비의 학교생활, 좌절, 실패, 성공,
유모의 헌신, (왠지 가족이 유모만큼 헌신적이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)

   표현이 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지만, 가비 집안의 재력은 상당한 것 같은데, 
그 가족들의 정신력이나 의지력 등 이런 것들이 왠지 돈을 따라가지 못 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. 


[가비가 사립 특수학교(아마도 사립인 듯)를 졸업하고 나서 공립학교에 진학하고, 대학교까지 진학하였는데,  이 때 부모나 다른 가족의 격려라든가 이런 것이 별로 보이지 않는 것 같아 보였다. 그리고, 영화 후반부에, 요양원에 있던 가비의 모친이 돌아올 때 집안을 가득 채운 그 꽃들 하며-, 그 꽃뿐이 아니라 다른 면에서도 돈의 힘을 얼핏 느낄 수 있었다 -그렇지만 그 많은 꽃을 치우는 건 전부 유모의 몫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] 


   그리고 유모.. 자기의 인생을 희생하면서까지 가비를 돌본 유모.
아마 유모도 처음엔 그냥 예쁜 아이라고 생각했을 것 같다. 집 주인님이 예쁜 딸을 낳았네 라고 생각했을 듯.
그러나 가비가 신체의 다른 부분은 사용할 수 없고, 발을 이용해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채고, 그녀에게 처음 밥을 주게 된 사람은 부모가 아닌 유모였다.
나아가 학교생활 뿐 아니라 생활 전반에 이르기까지 도와주어야 했고, 글을 몰랐던 그녀지만 가비와 같이 공부를 하게 되면서, 글을 읽게 되고, 가비가 발로 하나씩 짚는 알파벳 판을 다 읽어서 일일이 통역을 해 주는 등... 유모는 공부를 돕는 것 외에도 할 일이 너무 많았다. 유모는 자신의 가족, 친척이 없는 것도 아니었고, 떠나려면 언제든지 떠날 수도 있었던 사람이었다. 

  가비가 나중에 유모에게도 고맙다고 영화 말미에 인사를 한다.
(그렇지만 그 인사 한 줄과 바꾼 그녀의 인생은? )
  영화 초점은 가비의 인생에 맞추어져 있지만, 유모도 지나칠 수만은 없던 캐릭터였던 듯.
주인공은 가브리엘이지만 내게는 유모가 더 크게 보였다.
가비같은 사람에겐 누군가 도와줄 사람이 필요했다.

   그렇지만 그 역할을 유모가 혼자 담당하기엔 너무 버겁지 않았을까.
적어도 내 눈엔 유모가 1인 다역을 하는 것처럼 보였으니. 

'영화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시라노 ; 연애조작단 (2010)  (0) 2011.02.05
뉴욕, 아이 러브 유(New York, I Love You, 2009)  (0) 2011.01.23
허트 로커 (The Hurt Locker, 2008)  (0) 2011.01.23
유령작가(The Ghost Writer, 2010)  (0) 2011.01.23
인셉션  (0) 2010.12.05
,